아침 운동 vs 저녁 운동, 언제가 더 좋을까요? / 삼성서울병원 스포츠의학실

 

 

[삼성서울병원 스포츠의학실]

 

 

 

하루 중 언제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을까요?

최근 운동에 대한 많은 궁금증 중 하나입니다.

 

 

아침 운동 vs 저녁 운동,

각각의 장단점은?

──────────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 두 시간대의 장점을 살펴보면 아침 운동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서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을 몸에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아침의 상쾌한 공기를 마시고 운동을 하면 아드레날린계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더욱 가볍고 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운동의 효과적인 측면에서는 똑같은 운동을 해도 밤에 하면 효과가 높습니다. 저녁 운동 시에는 부신피질호르몬과 성선자극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고, 이러한 호르몬은 신진대사를 증기사키고 신체의 각성도를 높여 운동 효율을 증대시켜줍니다.

 

이렇듯 건강한 사람이라면 언제 운동을 하느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결정을 하면 됩니다.

 

 

 

고혈압,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

 

 

 

하지만, 만성질환인 고혈압 및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새벽보다는 저녁에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혈압은 일반적으로 아침에 막 일어난 뒤가 하루 중 가장 높은데, 갑자기 새벽에 운동을 하게 되면 뇌와 심장에 과부하가 걸려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한 조사에 의하면 오전 중 심장 마비의 발생 위험이 오후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도 저녁 운동이 권장되는데 새벽 공복 시의 운동은 저혈당의 위험이 있고, 또한 대부분 아침보다 저녁을 많이 먹게 되기 때문에 저녁식사 후 운동을 하면 혈당을 효과적으로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어느 시간 대에 얼마나 오래 운동을 하는가 보다는 얼마나 꾸준히 자주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이나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운동 시간대를 찾아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Reply)

첫 번째 댓글을 달아주세요!

avatar
wpDiscuz